[자격증] 네트워크관리사 2급 취득기

네트워크관리사 자격증은 1급, 2급으로 분류되어있습니다. 1급은 민간 자격증이며 2급은 공인민간자격증으로 되어있습니다. 저의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점 취득을 목적으로 땄기 때문에 2급을 취득하였으며 또한 이 자격증이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. 


네트워크관리사 자격증은 필기, 실기로 구분되어 각각 시험을 응시하여야합니다. 네트워크관리사 2급의 응시료는 필기 43000원 실기는 78000원이였습니다. 꽤나 가격이 있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저의 경우 14학점으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혜자?! 라고 느껴졌습니다. 


저는 자격증 공부할 때 책이 없으면 좀 허전하게 느끼는 편이라 책을 구매해서 공부했습니다. 아래 책 교보문고 링크입니다.



개인적으로 해당 책으로 필기 취득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. 필기에 필요한 내용도 잘 나와있으며 가장 도움이 된 부분 아무래도 기출 문제입니다.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필기에 필요한 내용을 읽고 공부하기 보다 기출문제를 보며 공부만 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. 문제마다 아래 설명이 있기 때문에 설명을 익혀도 충분히 필기 취득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. 그렇지만 저의 경우는 그래도 한 번 슥 보자 싶어 읽고 넘어가기는 했습니다. 

결론적으로 기출문제를 보며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. 1급, 2급으로 나누어져 기출문제가 있지만 2급을 응시 한다고해서 1급을 안 보기보다 1급을 풀면 공통된 부분과 더 깊은 지식을 요구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. 그래서 1급, 2급 모든 기출문제를 풀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지않을까 싶습니다.




실기의 경우는 조금 막막했었던 것 같습니다. 이유는 해당 책으로는 실기를 대비할 수 없기 떄문입니다. 너무나 적은 예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또한 설명 또한 부족하기 때문에 책을 거의 참고 하지 않았습니다. 실기는 대부분 공통일 텐데 햄릿슈 유튜브를 참고하여 공부를 많이 하였습니다. 동영상 목록을 보면 각 년도 별로 문제 풀이 영상이 있습니다. 저는 3개년을 다 해보았더니 슬슬 감이 잡히었습니다. 실기 시험장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ICQA 공식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.

문제 유형 비중이 가장 많은 것은 윈도우 관련이지만 라우터도 공부해서 준비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. 단답형은 정말 맞추지 못할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입니다. 윈도우와 라우터의 경우 연습문제를 통해 익히면 혹 신유형이 나오더라도 맞출 수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. 


개인적으로 꿀팁이라고 적을만한 것은 라우터 문제를 푸실 때 ? 를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. ? 를 입력하면 어떤 명령을 입력할 수 있는지 나옵니다. 예를 들어 interface 를 입력하고 ? 를 입력하면 interface 뒤에 올 수 있는 명령어 모음이 나오고 설명 또한 나오기 때문에 굉장한 힌트가 된다고 봅니다. 즉 완벽한 암기가 아니어도 풀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. 


결론적으로 실기는 햄릿슈 유튜브를 참고하여 공부하였습니다. 




필기와 실기를 모두 취득해본 결과 충분히 딸만한 시험이라고 생각이 듭니다. 물론 실기의 경우 전반적으로 실습해봐야할 것이 꽤 되지만 난이도 자체는 어렵다고 보이지는 않습니다. 제가 특출나지 않기 때문에 네트워크관리사 2급은 무난하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보여집니다.





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[INTELLIJ] 인텔리제이 폴더 안 보이고 파일만 보이는 버그 해결 방법

[생활] 짝눈(부동시)로 신체검사 4급(공익) 받은 방법.

[스프링부트] @Mapper import 실패시(빨간줄) 해결 방법